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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손의료비 보험금 청구서류 접수대행 서비스
보험회사에서는 소비자가 실손의료보험을 2개 이상 다수회사에 가입한 경우, 보험금 청구서류를 회사마다 각각 제출해야 하는 불편함을 덜어주고자 소비자의 서류를 다른 보험회사로 대신 전송해주는 서비스를 실손의료비 청구대행 서비스라고 합니다. 실손의료비 보험금 청구서류 접수대행 서비스는 실손의료비 특약만 해당되며 다른 특약은 해당되지 않으며 신청서는 보험금 청구를 위한 서류와 별도로 작성해야 합니다.
● 신청요건
- 수익자가 동일한 실손의료비를 보장하는 보험을 다수 회사에 가입한 고객
- 「실손의료비 보험금 청구대행서비스 신청서」를 작성한 고객
- 입원/통원 의료비 청구 시에만 해당되며 '실손의료보험 보험금 청구서류 접수대행 서비스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는 건에 한해 서비스 제공
● 제출 서류 (DGB생명 기준)
- 공통 기본서류
① 보험금청구서 + 개인(신용)정보처리동의서
② 수익자 신분증(앞면) 사본
③ 수익자 통장사본 (사전 미등록 계좌로 요청 시 제출)
④ 고객거래확인서 (수익자 기준, 이행주기 해당 시)
(이행주기 해당 여부는 콜센터 문의)
- 기본서류
① 진료비계산영수증 및 진료비세부내역서
※ 카드결제 영수증은 증빙서류가 아닙니다.
- 선택서류
※ 한 질병(사고)당 10만원 이하 통원(처방 포함) 의료비의 경우 [진단명이 기재된 보험금청구서 + 통원영수증] 으로 청구 가능
[산부인과, 항문외과, 비뇨기과, 피부과, 정신과 등 제외]
※ 기본적인 청구서류는 각 보험사 홈페이지에 안내 되어 있습니다.
● 유의사항
- 보험금 지급심사를 위해 추가서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비례보상이 되는 실손의료비보험 청구시에만 해당됩니다.
- 타 보험회사의 청구일은 보험금 청구서류를 수신(접수)한 날로부터 기산됩니다.
- 대행 요청할 회사(서류를 보내고자 하는 회사)를 정확히 기재해야 합니다.
※ 서비스 제외 대상 건은 보험이 가입된 보험사에 각각 보험금 청구서류를 접수해야 합니다.
● 비례보상 및 연대책임 서비스
- 비례보상이란?
실손보험에 중복하여 가입된 경우, 비례분담원칙을 적용하여 보험금은 계약 별로 비례하여 지급
- 연대책임 서비스란?
2009년 10월 1일 이후, 다수의 회사에 수익자가 동일한 실손의료비 보험에 신규 가입한 경우, 보험금 전부 또는 일부의 지급을 다수계약이 체결되어 있는 회사 중 한 회사에 청구하여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 신청요건
○ 2009년 10월 1일 이후, 수익자가 동일한 실손의료비를 보장하는 보험을 다수 회사에 신규 가입한 고객
○ 「실손의료비 보험금 연대책임 신청서」를 작성한 고객
- 실손의료비보험 연대책임 신청고객은 「실손의료비 보험금 청구대행서비스 신청서」를 함께 작성해야 합니다.
- 서비스 제외 대상
○ 중복 가입된 계약의 수익자가 다른 경우
- 단체 실손의료보험 중복자의 경우 수익자가 다른 경우 포함(수익자가 회사일 경우 등)
○ 표준화 상품 이외 다른 의료실비 계약이 중복가입 된 경우
○ 별도 심사·현장심사가 필요한 경우
- 부담보 계약건, 고지의무·통지의무 관련 등 현장심사 필요건
○ 통원의료비 소액청구의 경우(10만원 이하)
○ 정액형 담보를 포함한 경우
○ 보상기준이 상이한 계약간 중복의 경우
○ 부담보 설정이 있는 경우